본문으로 바로가기

LG상사, 1세대 벤처기업 ‘한컴그룹’ 제품 들고 해외 나선다

LG상사, 한컴그룹과 해외 진출 위한 MOU 체결… 양사 대표 직접 만나 사안 챙겨

전략적 파트너십 발휘… 양사 모두 “해외 마케팅, 신사업 협업 기대 커”

 

LG상사가 국내 대표 소프트웨어 한글과컴퓨터그룹(이하 한컴그룹)과 함께 해외 시장에서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한다.

LG상사는 윤춘성 LG상사 대표가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을 만나 ‘해외 동반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양사간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4일 밝혔다.

업무협약식은 지난 3일 경기도 판교 소재 한컴그룹 사옥에서 진행됐으며, 이날 자리에는 백풍렬 LG상사 솔루션사업부장, 신동헌 LG상사 솔루션2사업담당, 윤원석 한컴그룹 해외사업총괄 사장, 변성준 한글과컴퓨터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 약 15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LG상사는 한컴그룹 산하의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의 해외 수출과 판매를 위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한컴그룹은 이에 대한 제품, 서비스 및 기술 등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이날 윤 대표와 김 회장은 면담을 갖고 해외 시장 개척과 혁신적 사업 모델 개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코로나 시장 변화에 적합한 언택트솔루션,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로보틱스, 방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표는 “LG상사의 강점인 고도화된 해외 네트워크와 사업 기획 역량은 한컴그룹과의 사업 협력에 있어 시장과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인 협력 사안들을 곧 도출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도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정부부처, 지자체, 기업, 학생 등 다양한 레퍼런스와 사용자들을 통해서 검증받은 기술들인만큼, LG상사의 탄탄한 해외 인프라와 사업역량이 더해진다면 한컴그룹의 해외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양사 모두에게 비즈니스 측면에서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LG상사는 에너지/산업재/솔루션 등 전 사업 영역에서 신규 사업 개발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올해 초 종합상사 본원적 기능인 ‘유통 및 트레이딩’의 역할과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 사업 개발 외에도 의료·보건 분야 헬스케어 관련 사업 진출도 꾀하고 있다.

ICT융복합그룹인 한컴그룹의 경우 한글과컴퓨터, 한컴위드, 한컴MDS, 한컴로보틱스 등 약 14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등 솔루션 R&D를 비롯해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지능형 홈서비스 로봇 개발, 스마트시티 등의 사업을 공격적으로 전개하며 해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개인안전장비를 제조하는 한컴라이프케어까지 감안하면 양사는 다방면에 걸쳐 협업을 구상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LG상사는 이번 한컴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한컴그룹 각 계열사의 해외 시장 개발을 두루 살피며, 사업 제휴 등의 다각도 접근으로 신사업 발굴에 주력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LG상사 관계자는 “최근 각 사업 부문에서 기관 및 협회,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하는 등 신사업 분야에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어 집중하고 있다”며 “신사업 가시화를 위한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끝)

윤춘성 LG상사 대표(왼쪽)와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이 3일 경기도 한컴타워에서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its: 186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