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백 년 전까지만 해도 수많은 나라들은 농업으로 먹고 살았죠. 지금은 산업 혁명이 4차까지 이루어지면서 농업보다는 다른 산업들이 더 우세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희망 직종도 미래 지향적인 IT 산업에 초점이 맞춰진 걸 보면 사회가 변했다는 것을 더 명확히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와 함께 식량위기도 찾아왔습니다. 산업이 고도화되면서 세계 기후는 극적으로 변하고 있고 이로 인해 유럽, 남미 등 세계적인 밀 생산지에 가뭄이 극심한 상태예요. 전 세계 곡물 생산량도 급감하고 국가간 식량 양극화의 씨앗이 되었습니다. 세계는 식량 부족에 대한 현실적인 우려를 시작했고 우리나라도 곡물 자급률이 매해 낮아지면서 식량부족국가가 되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반드시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미래식량산업입니다. 늘어나는 인구와 기후위기로 인한 식량부족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많은 과학자들이 고민을 거듭했는데요, 그 결과로 다양한 미래 식량 산업이 등장했습니다. 단순히 가축을 더 많이 기르고, 곡물을 더 많이 재배하는 것을 넘어 최첨단 기술력을 동원한 신산업, 미래식량산업! 자세히 알아볼까요?

2013년 UN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는 부족한 식량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인 미래식량 자원으로 곤충을 지목했습니다. 친환경적인 사육방식과 풍부한 영양 성분으로 식용 곤충은 미래 식량으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메뚜기는 소고기보다 3배 많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고 식용 곤충의 사육은 기존 가축 사육보다 훨씬 적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곤충은 사육에 필요한 공간과 사료의 양도 현저히 적기 때문인데요, 귀뚜라미의 경우, 소의 1/12에 해당하는 사료만으로 같은 양의 단백질을 만들 수 있어요. 심지어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씹을수록 고소한 맛도 납니다. 어렸을 적 먹던 튀긴 메뚜기나 번데기탕의 맛을 떠올려보면 생각보다 거부감도 줄일 수 있죠. 식용 곤충은 지금의 단백질 식량을 대체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과 국가에서 관심을 가지는 사업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식용 곤충 재배 농가도 2016년 1,261개에서 2017년 약 2,600개로 증가하고 시장규모 또한 2015년 60억 원에서 2020년 1,000억 원 이상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회가 미래로 발전하면서 우리의 식탁에 오르는 수많은 음식들도 달라지겠지만 그 변화가 너무 크다면 아무리 미래식량이라고 해도 적응하기 어렵죠. 그래서 우리에게 익숙한 형태로 그 생산과정을 혁신한 미래식량이 등장했습니다. 세포증식을 통해 얻는 배양육이 바로 그것입니다. 배양육은 넓은 사육장과 가축이 성장할 때까지 먹일 사료 대신 배양용 패트리접시와 현미경으로 고기를 충분히 만들 수 있는데요, 소나 닭 등 동물에서 얻은 근육 줄기세포를 영양소가 들어있는 배양액에 집어넣어 조직으로 키우는 방법으로 고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배양된 조직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식감이나 맛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방이나 향, 기타 성분을 첨가하여 일반 고기처럼 정제하는 연구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어요. 우리가 먹는 육류는 사육을 위해 수많은 곡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의 육류 소비를 배양육 소비로 전환할 수 있다면 가축의 사료로 쓰이던 곡물은 식량으로 활용하고 우리가 먹는 육류 또한 더 위생적이고 윤리적으로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LX인터내셔널은 이런 식량사업 상황 안에서 주도권을 갖기 위해 다양한 식량자원 중 팜오일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팜오일은 팜나무 열매에서 추출한 식물성 유지로 식용유, 화장품, 바이오디젤 등의 연료로 쓰이는데요, 팜오일로 만드는 식용유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물성 기름이죠. 한국인에게 익숙한 대두유나 유채유보다도 더 많이 쓰이기 때문에 세계에서는 주목받는 식량자원입니다. 팜 나무는 한 번 심으면 최대 25년 동안 열매를 수확할 수 있고 연중 생산이 가능해 안정적인 자원입니다. LX인터내셔널은 이 팜오일을 생산하는 팜농장에 꾸준히 투자하고 미래 성장 동력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량 자원 사업은 추후 식량의 가격이 전 세계적으로 인상될 때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급격히 진행되는 기후 위기로 식량 파동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팜오일을 통한 식량자원 확보는 국가적 차원에도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식량 사업에서의 경쟁력 확보는 LX인터내셔널을 비롯한 많은 종합상사들의 주력 사업입니다. 새로운 식량 자원을 찾고 효율적으로 공급하며 이를 통해 식량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죠. 머나 먼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되는 사업이지만 결국 우리의 삶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미래를 향한 식량이라는 씨앗을 뿌리는 일에 노력을 아끼지 않는 LX인터내셔널! 우리의 식탁을 더 안정적이고 풍요롭게 유지될 것을 믿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Hits: 6326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