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 취업 포털 사이트가 2020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 4명 중 1명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합니다. 그만큼 ‘직장생활’을 콘텐츠로 만드는 직장인 인플루언서가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일 텐데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런 직장생활 콘텐츠를 기업 브랜딩의 목적으로 응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직원이자 소비자인, 이른바 임플로이언서의 등장이죠!

신조어 임플로이언서는 직원(Employee)과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합성어로, 직장을 다니며 자신의 직장생활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신이 속한 기업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모습이 새롭고 정보성 가치도 충분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사실 이렇게 직장에 대해 자유롭게 말하는 모습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낯선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직장에서 브이로그를 찍으며 동료를 소개하고 회사 내부의 모습을 상세히 공개하는 영상이나 제품을 직접 추천하는 영상이 기업의 공식 SNS에 업로드될 만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죠. MZ세대들도 그와 같은 콘텐츠에 활발하게 호응하면서 임플로이언서는 기업 브랜딩의 새로운 방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마케팅의 한 수단으로 임플로이언서를 활용할 때의 장점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첫째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또는 콘텐츠를 보는 수용자에게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보통 홍보 모델이나 자막, 즉 말하는 화자를 등장시키죠. 임플로이언서는 화자가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담당 직원이기 때문에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소비자 및 콘텐츠 수용자에게 더 큰 신뢰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평범한 광고 마케팅은 통제된 환경 안에서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만을 정제해서 전달하지만 임플로이언서 콘텐츠는 직원 개인의 입장에서 솔직한 이야기를 담는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임플로이언서가 브랜드나 상품의 장단점을 공유할 때 소비자들은 더 큰 신뢰감을 느낄 수 있죠.

이처럼 임플로이언서는 기업과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주는 훌륭한 교두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MZ세대는 SNS와 유튜브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효과적인데요. 물론 임플로이언서의 장점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선 직원들의 자발적이고 즐거운 참여가 중요합니다. 단순한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직원을 임플로이언서로 활용한다면 당연히 임플로이언서의 장점들은 효과적으로 발휘되지 못합니다. 직원들이 비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브랜드에 대한 애정에서 우러나오는 자세한 설명이나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솔직함은 콘텐츠에 녹아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업은 임플로이언서의 콘텐츠 제작을 강요하기 보다 긍정적인 직원 경험(Employee Experience)를 제공하여 자발적인 임플로이언서 콘텐츠를 장려해야 합니다.

임플로이언서의 마케팅 파워에 힘입어 자사 직원들의 SNS나 유튜브 활동을 장려하고 응원하는 회사들도 많아졌는데요. 두 브랜드의 사례를 간단히 살펴볼까요?

패션 이커머스 직원의 솔직 브이로그부터 출근룩까지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편집샵을 운영하는 패션 이커머스 M모 브랜드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직원들의 솔직한 이야기부터 판매 중인 실제 제품을 활용한 출근룩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특히 지난 8월부터 실제 근무하는 MD가 취업 노하우와 업무 내용을 공개한 브이로그가 큰 인기를 얻기도 했죠. 현재 해당 유튜브 채널은 약 24만 명의 구독자가 있는 중견채널로 성장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죽 브랜드 직원의 맛있는 ‘먹방’ 라방

유명 죽 브랜드에서는 공식 온라인몰과 SNS를 통해 임플로이언서가 직접 소비자가 소통합니다. 라이브방송으로 ‘먹방’을 진행하며, 방송 중 달리는 실시간 댓글을 읽어주는 등 ‘밀착형 소통’을 추구하고 있는데요. 직원이 직접 제품을 상세한 특징을 소개하고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라이브방송이 소비자의 실제 제품 구매로 바로 이어지기도 하죠.


LX인터내셔널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사원 브이로그 콘텐츠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각 직무별 업무와 회사 일상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LX인터내셔널 임플로이언서가 들려주는 쏠쏠하고 흥미로운 회사 이야기, 함께 확인해보지 않으실래요?

Hits: 404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