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포승그린파워 950억원에 인수… 친환경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진출
– 지속ㆍ안정적 성장 예상되는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신규 수익원으로 육성
– 니켈ㆍ친환경ㆍ물류센터 등 신사업 발굴 및 투자… 사업 다각화 추진

LX인터내셔널(대표 윤춘성)이 국내 바이오매스(Biomass) 발전소를 인수하고 친환경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이번 바이오매스 발전소 인수를 시작으로 연료 등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신재생 발전원으로서 지속 성장이 예상되는 친환경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을 회사의 신규 수익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 950억원에 포승그린파워 지분 63.3% 인수… 친환경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진출

LX인터내셔널은 19일 이사회를 열고,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 진출을 위해 DL에너지가 보유하고 있는 포승그린파워의 지분 63.3%를 950억원에 인수하는 내용의 안건을 통과시켰다. 포승그린파워는 DL에너지의 자회사로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DL에너지가 2014년 경기도 평택시 소재 포승산업단지에 지은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다. 바이오 고형연료(Bio-SRF), 미이용 우드칩 등 연간 25만톤 규모의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연료로 사용해 시간당 최대 43메가와트시(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연간 기준으로 서울시 가구 10만호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중형급 설비 용량에 해당한다. 이 발전소는 또한 포승산업단지 내 입주 기업들에게 스팀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 안정적 성장 예상되는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 신규 수익원으로 육성
  
2018년 3월 상업운전을 시작한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그 해 매출 42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전력 및 스팀 그리고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s,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판매를 통해 약 6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생산 개시 5년차에 접어든 올해 사업 안정기에 진입했다. 

특히 REC는 장기 공급계약 체결로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바이오 고형연료 공급사와 장기 계약을 통해 연료 수급 안정성 또한 확보하고 있다. 

에너지 관련 기관 등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바이오매스 발전 설비 용량은 2020년 2.2기가와트(GW)에서 2034년 3.3기가와트로, 바이오매스 연료 사용량은 연간 약 500만톤에서 800만톤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LX인터내셔널 관계자는 “바이오매스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에 비해 입지 조건에 크게 제한을 받지 않고 발전 효율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장점이 있다”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인 만큼 자산 추가 확보를 검토하고, 연료 등 연관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여 국내외 친환경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을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LX인터내셔널은 지난달 ‘한글라스’라는 브랜드로 잘 알려진 한국유리공업을 인수하고 소재 분야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외에도 지난해 생분해 플라스틱(PBAT) 합작법인 투자, 올 2월 부산 친환경 물류센터 개발 및 운영 사업 투자 등 

ESG 관점에서 친환경 산업 중심의 신규 수익원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니켈 자산 확보 △PBAT 등 친환경 원료 분야 △바이오매스 발전ㆍ자원순환ㆍ탄소저감 등 친환경 그린사업 

△물류센터 개발 및 운영 사업 △4차 산업 시대에 유망한 신사업 모델 개발 및 육성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한편 LX인터내셔널은 인도네시아 하상(Hasang) 수력 발전소에 투자를 통해 이미 해외 신재생 에너지 발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전력구매계약, 발전소 건설 및 운영에 이르는 사업의 전 과정을 LX인터내셔널이 주도했으며, 생산된 전력은 30년 장기 구매계약을 통해 인도네시아 국영 전력회사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하상 수력 발전소는 2020년 12월 유엔(UN)으로부터 ‘친환경 발전을 통한 기존 화석연료 대체 효과’를 인정받아 온실가스 감축 사업으로 공식 등록됐다. 이후 매년 약20만톤의 탄소배출권을 발급받고 있다. 

EU의 탄소배출권은 이달 들어 톤당 약 78유로(한화 10만원)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작년 4월 30유로대 초반에서 1년 만에 두 배 이상 뛰었다. 

——————————————————————————————————————————————

[용어 설명]

* 바이오매스 발전 : 식물, 동물, 미생물 등의 생물유기체를 총칭하는 바이오매스를 통해 얻는 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 바이오 고형연료(Bio-SRF) : 폐목재 등 바이오매스를 주요 원료로 하여 만든 고형연료

* 미이용 우드칩 : 사용이 어려운 나무의 뿌리와 가지 등 미이용 산림 바이오매스를 연소하기 쉽게 칩(Chip) 형태로 가공한 발전 원료

* REC : ‘신재생 에너지 발전을 통해 에너지 발전을 했다는 증서’를 뜻한다. 신재생 에너지 사업자는 REC를 대형 발전사에 판매할 수 있다. ‘신재생 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에 따라 이들 대형 발전사들은 일정 비중을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할 의무가 있다.

Hits: 2178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