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 인류가 급속하게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에너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1차 산업혁명에서는 석탄과 증기기관이, 2차 산업혁명에서는 가솔린과 전기가, 3, 4차 산업혁명에서는 전기에너지와 재생에너지가 있었죠. 18세기부터 시작된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항상 에너지가 존재해왔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에너지. 그런데 이 에너지가 지구에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발생시키는 주범이기도 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탄소발생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가속

산업혁명 이후 전 세계적인 주요 에너지원은 석탄과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였습니다. 하지만 연소를 통해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많은 이산화탄소가 배출됐는데요. 그 결과 지구의 온도 상승, 빙하 면적 감소, 이상 기후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각 나라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심각성을 느끼고 탄소를 저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인데요. 그린 택소노미, RE100 등 환경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린 택소노미란?

‘그린 택소노미’란, 친환경의 그린(Green)과 분류학을 뜻하는 택소노미(Taxonomy)를 합친 말인데요.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제 활동의 범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EU에서 정한 6대 환경목표 한 개 이상과 4가지 기본 원칙을 모두 충족하면 ‘친환경 산업’으로 분류가 되는데요. 그린 택소노미를 실천하는 기업에게는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RE100이란?

‘RE100’이란, 재생 에너지 100%라는 의미입니다. 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이죠. 여기서 재생에너지란 태양광, 바이오, 태양열, 풍력, 수력 등, 석유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에너지 의미하는데요. 즉,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전부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미 국내외 수많은 기업들이 RE100을 목표로 계획을 세우고 있죠.

앞서 말한 것처럼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는 무한하지 않을뿐더러 환경을 오염시키는 자원인데요. 전 세계 기업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LX인터내셔널도 예외는 아니죠.

LX인터내셔널이 ‘바이오매스’를 신규 수익원으로?

LX인터내셔널은 최근 친환경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포승그린파워’를 인수했는데요. 바이오매스란 식물과 미생물, 옥수수, 사탕수수와 같은 곡물뿐만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 가축의 분뇨, 나무 부산물 등. 모든 산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유기성 폐자원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바이오매스에 힘을 가해 액체나 가스, 열에너지 등의 형태로 변환하면 ‘바이오에너지’가 되는 거죠. 이를 활용해 전기 에너지를 만드는 것이 바로 ‘바이오매스 발전’인 것입니다.

바이오매스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 혹은 버려지는 자원으로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과, 다양한 종류의 폐자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원 고갈에 대한 위험성이 낮다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적으로도 화석연료 대비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고, 에너지 자원을 재배 및 육성하여 반복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다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승그린파워’는 앞서 말한 ‘바이오매스’를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연간 25만 톤 규모의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활용해 시간당 최대 43MWh 전력을 생산해 낼 수 있는데요. 1년 동안 서울시 가구 10만 호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죠.

일본 종합경제연구소인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바이오매스에너지 시장규모는 2021년도 7,261억 엔, 2035년도 17,215억 엔(한화로 약 17조)으로 전망된다고 하는데요.

이에 LX인터내셔널은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을 신규 수익원으로 육성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친환경성과 더불어 사업성까지 높은 ‘바이오매스’ 산업. LX인터내셔널의 환경을 위한 사업 확대,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폐목재, 볏짚과 같은 자원에 힘을 가해 만들어진 바이오에너지 

Hits: 126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