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야흐로 지금은 이커머스(e-Commerce)의 시대! 요즘은 누구나 인터넷 쇼핑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주문할 수 있고, 주문한 물건을 다음 날이나 빠르면 당일에 받아볼 수 있다는 편리함 덕분에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새벽배송’, ‘당일배송’과 같은 빠른 배송 서비스는 이제 친숙한 단어로 자리잡았죠. 그런데 이런 놀라운 속도의 배송, 어떻게 가능한 걸까요?

기존 택배가 우리 집으로 오기 위한 5단계

빠른 배송 서비스의 비밀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택배의 배송 프로세스를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배송 과정은 크게 5단계를 거치는데요.

① 주문이 들어오면 판매자가 물품을 포장하여 접수

② 접수된 물품이 출발 지역 영업소(SUB)로 이동

③ 출발 지역 영업소(SUB)에서 중앙 터미널(HUB)로 이동

④ 중앙 터미널(HUB)에서 출고된 물품을 분류하여 도착 지역 영업소(SUB)로 이동

⑤ 도착 지역 영업소(SUB)에서 구매자에게 물품 배송

언뜻 보아도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배송 서비스인 풀필먼트(fulfillment) 서비스가 등장해 빠른 배송이 가능해졌습니다.

새벽배송이 가능해진 이유는 바로 ‘풀필먼트 서비스’

풀필먼트란 사전적으로는 ‘이행’, ‘완수’, ‘달성’ 등의 의미가 있으며 유통업계에서는 주로 ‘고객의 주문 처리 과정’이라는 의미로 쓰이는데요. 상품의 입고, 포장, 배송 등 물류와 관련된 모든 일을 판매자가 아닌 전문업체가 대신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풀필먼트 서비스에서는 판매자가 물품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중앙 터미널(HUB)에 물품이 보관되어 있다가 주문이 접수되면 바로 출고되는 방식이죠. 기존 5단계이던 배송 단계에서 앞 두 단계가 확 줄게 되어 그만큼 빠른 배송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이커머스와 풀필먼트 서비스

최근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소비가 확산했고, 이커머스 주요 고객층인 1인가구의 증가와 베이비붐 세대의 온라인 시장 진입으로 인해 이커머스 시장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실제로 2021년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21% 증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물동량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기존 배송 방식보다 빠르고 체계적인 풀필먼트의 확장이 시급한 상황이죠.

LX인터내셔널, 부산에 친환경 물류센터 세운다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빠른 배송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LX인터내셔널은 친환경 물류센터 건립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개발 및 운영 사업을 추진하는 자회사 ‘에코앤로지스부산’(Eco&Logis Busan)을 설립하고,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지구에 친환경 복합 물류센터를 세울 예정인데요. 전체면적이 무려 축구장 30개 크기에 달하는 21만 6천여 제곱미터로, 2025년 상반기 준공 및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죠.

LX인터내셔널의 물류센터는 최근 트렌드인 ESG 경영도 실천하고 있는데요. 친환경 중심의 투자 확대 전략을 바탕으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 친환경 마감재를 적용한 청정근무환경 조성, 첨단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활용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할 계획이죠. 또한 상온뿐만 아니라 저온 창고도 함께 운영하여, 콜드체인분야 전문성을 보유한 업체와의 파트너십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풀필먼트 물류센터의 중심에서 LX인터내셔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Hits: 100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