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래에는 로봇이 사람이 하는 일을 상당수 대체하며 경제 주요 구성원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나 전망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가 소비자의 소비패턴을 바꾸며 ‘자동화‘ 바람은 더욱 거세게 불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시로 무인 점포, 키오스크 등이 있죠. 이밖에도 최근 물류에 대한 이슈가 꾸준히 발생함에 따라 ‘드론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드론이 차세대 물류 모빌리티로 지목받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드론 산업‘

드론(drone)은 본래 ‘꿀벌의 수벌‘이라는 영어단어로, 오늘날에는 무인항공기를 가리키는 말로 쓰입니다. 항공안전법상으로는 초경량비행장치에 포함되는데요. 폭격기나 정찰기 등 군사 목적은 물론 농업용 드론이나 촬영용 드론 등 이미 다양한 영역에서 쓰이고 있으며, 그 사용 분야는 갈수록 다양하게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드론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세계 드론 시장은 2026년까지 90조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한국에서도 2013년 기준 131곳에 불과했던 드론 업체가 2019년에는 2,500곳을 넘겼고, 시장 규모 또한 2016년 706억 원에서 2020년 4945억 원으로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왜 지금 ‘드론‘일까?

최근 ‘드론 배송’은 주문한 물품이 배송지를 떠나 고객에게 직접 배송되기 바로 직전의 마지막 거리, 순간을 뜻하는 ‘라스트마일(last mile) 배송’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데요. 배송 서비스의 비대면화가 이루어지고,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물동량이 증가하며 라스트마일 배송의 변화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배송 비용 절감, 긍정적인 소비자 사용 경험 등을 장점으로 물류 업계에 중요한 키워드가 되었습니다.

드론 배송의 장점: 비대면부터 친환경까지

드론 배송이 라스트마일 배송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여러 장점 때문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장점 3가지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배송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라스트마일 배송은 전체 물류 단계별 비용 구성에서 53%를 차지할 만큼 비용이 많이 듭니다. 최종 배송 단계에서 소비자에게 물건을 전달하는 일인 만큼 노동자가 직접 배송하기 때문인데요. 드론은 부족한 노동자를 대신해 저렴한 비용으로 라스트마일 배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MIT 운송물류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트럭 배송을 드론 배송으로 변경할 경우 배송비용을 30%가량 줄일 수 있으며 최대 40%까지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죠.

둘째, 육상 교통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발생하는 교통혼잡은 눈에 보이지 않는 사회적 손실을 일으킵니다. 2018년 우리나라의 전국 교통혼잡비용은 무려 67조 원으로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약 3.6%를 차지했는데요. 드론 배송은 육상을 거치지 않고 방해물이 거의 없는 하늘을 통해 배송하기 때문에 빠른 배송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교통 혼잡 감소에도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셋째, 더 친환경적인 배송이 가능합니다. 오늘날 환경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며 배송 단계에서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한 노력 역시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미국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연구소 연구원인 조슈아 스톨라로프가 드론과 트럭 등 운송수단별 온실가스 배출을 비교한 연구결과에서는, 0.5kg 소포를 자동차로 배송할 때보다 드론으로 배송할 때 온실가스 배출량이 23%에서 최대 54%까지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배터리 분야 효율과 용량이 개선되고 드론용 수소연료전지팩 등의 개발이 이루어지면 드론은 더욱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LX인터내셔널, 파블로항공과 투자 및 전략적 사업 제휴

LX인터내셔널은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해 유망한 분야의 신산업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뛰어난 역량을 지닌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올해 1월 5일에는 드론 물류배송 솔루션 스타트업 파블로 항공과 투자 유치 및 전략적 사업제휴 협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섰는데요. 글로벌 네트워크와 마케팅 역량을 지닌 LX인터내셔널과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파블로항공이 함께 글로벌 드론 시장을 조기에 선점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됩니다.

Hits: 1375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