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어느덧 연말을 맞이해 거리 곳곳에서 축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11월은 블랙프라이데이를 비롯한 각종 쇼핑 행사가 기다리고 있어 더욱 기대되는데요. 하지만 높아진 물가와 환율 탓에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어 예년과 같은 활기는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킹달러 시대, 블랙 프라이데이는?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는 미국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11월 넷째 주 목요일로, 미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쇼핑의 날’입니다. 본래는 ‘악몽의 금요일’이라는 의미로 1960년대 필라델피아에서 육군-해군 풋볼 대항전 때문에 관광객과 쇼핑객이 몰려들며 도시 기능이 마비되고 각종 사건사고가 일어나는 연말의 특정 시기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요. 1980년 이후부터는 미국 전역에서 주요 소매업체가 신제품을 공개하고 엄청난 할인을 제공하는 연말 쇼핑 행사를 가리키는 말로 자리 잡았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가 1년 중 가장 큰 규모의 쇼핑 행사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연말연시 보너스로 지갑이 두둑해진 소비자들과, 재고 관리로 인한 부담을 덜고 싶은 유통 업체의 이해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에 맞춰 각종 쇼핑 행사를 개최해 왔죠. 하지만 올해 블랙프라이데이는 예년처럼 엄청난 인기를 누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잇따르며 유통 업계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매우 높아져 원화로 환산한 수입 제품의 가격이 비싸지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축된 소비시장, 분주한 기업들

실제로 10월 기준 원·달러 환율이 1430원대까지 치솟으며 해외 직구 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온라인쇼핑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3021억 원으로 직전 분기(1조 3714억 원)보다 5.1%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미국 해외 직구는 지난해 4분기 6009억 원에서 올해 2분기 5123억 원으로 감소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환율, 고물가, 고금리의 3고(高)로 인해 해외 직구 수요가 상당히 줄어드는 등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이 유통업계에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연말 소비자 심리를 띄우기 위해 유통업계는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진행하거나 쿠폰 제공 등 프로모션에 집중하고 있죠. 이와 더불어 가격 경쟁력이 있는 상품을 선정하기 위한 노력도 분주한 상황입니다. 해외 직구 가격 안정화를 위해 사전에 인기 품목들의 재고를 미리 확보하고, 판매자들과 협의해 환율 변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고환율로 비싸진 제품 대신 일본 제품으로 눈을 돌리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BC카드 분석에 따르면 일본 직구 결제 건은 1년 사이 21.3%나 증가했는데요. 해외 직구 시장의 비주류였던 일본이 엔화 가치가 급락하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 일본 직구 페이지를 따로 개설하는 등 증가하는 일본 직구족을 공략하는 데에 나서고 있습니다.

불법 직구 멈춰!

한편 불법 해외 직구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는데요. 올해 8월까지 해외 직구를 악용한 밀수입 등의 적발금액은 작년보다 100억 원 이상 증가한 규모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판매할 목적인 물품을 ‘자가소비용’으로 위장 신고해 관세를 부정하게 감면받아 국내에서 재판매하거나 구매대행을 통해 저가 신고하는 등의 수법이 많습니다. 점점 더 불법 직구 범죄 규모도 대형화하고 있는데요. 특히 불법 직구를 통해 수입하는 제품은 식품검사를 받지 않고 국내로 들어올 뿐만 아니라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제품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관세청은 11월 진행되는 중국의 광군제나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규모 할인행사를 앞두고 해외 직구 물품 반입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비해 9월 21일부터 11월 30일까지 10주간 국민 건강·안전 위해물품 불법수입과 전자상거래를 통한 부정수입·탈세행위에 대한 특별 단속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X인터내셔널은 국내외 상품 수출입을 담당하는 종합상사로, 기존 중개무역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다양한 신사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합상사에서 출발한 기업인 만큼 불법 수출입의 심각성을 잘 이해하고 있죠. LX인터내셔널은 앞으로 불법 수출입이 근절되어 우리 사회가 더 안전하고 공정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Hits: 145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