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물류라는 개념이 없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물류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필요한 곳에 필요한 때에 이동 및 위치하도록 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만약 물류라는 개념이 없는 세상이라면 누군가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더라도 가까이서 살지 않으면 전혀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예를 들어, 농부가 아무리 정성껏 쌀을 키워 풍작을 일구었더라도 그 쌀은 농부만 먹을 수 있겠죠.

현대사회는 물류가 크게 발달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지구는 점점 황폐해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운송수단이 내뿜는 탄소와 물류센터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폐기물과 물류 과정에서 낭비되는 다양한 자원까지. 오늘날 물류산업은 지구 환경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개념이 바로 ‘친환경 물류’입니다.

친환경 물류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파생되는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는 물류활동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환경에 끼치는 나쁜 영향을 최소화하는 물류활동인 것이죠.

좁은 의미에서 친환경 물류란 화물을 수송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을 줄이는 활동을 주로 뜻합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대기오염뿐만 아니라 물류 활동 전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소에서의 환경 영향을 고려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요즘은 어떤 산업에서는 ‘탄소배출’에 대한 이야기로 떠들썩합니다. 바로 지구온난화 때문인데요. 탄소는 대표적인 온실가스로 본래는 지구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오늘날에는 과도하게 배출되면서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도록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가 심해지면 멸종위기에 처하는 동물이 늘어나며, 사막화가 심해지고, 폭염과 산불이 증가하고, 물 부족 위기에 처하는 지역이 늘어나는 등 심각한 재난이 일어날 수 있죠.

탄소배출과 물류활동은 연관성이 매우 깊습니다.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약 7%가 물류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죠. 국토가 넓어 장거리 운송이 많은 미국에서는 탄소 배출량의 20~30%가량이 운송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온실가스 배출의 약 14%가 운송 활동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친환경 물류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친환경 물류를 실천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친환경 물류를 실천할 수 있을까?

① 전기·수소 화물차 도입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존의 운송수단보다 생산 및 운송 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이 더 적은 전기·수소 화물차를 사용하여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② 업사이클링 소재 등 친환경 소재를 활용

유니폼이나 물류 센터, 포장지 등을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만들면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③ 물류 프로세스 첨단화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줄일 수 있도록 첨단 설비와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폐기물의 양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녹색 ESG경영에 힘쓰는 LX인터내셔널 역시 친환경 물류의 중요성에 크게 공감하며,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내에 축구장 30개 크기의 친환경 복합 물류센터를 짓기로 하였습니다.

재생 에너지를 활용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하고, 친환경 마감재를 이용해 공사하여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며, 첨단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으로 작업 환경을 더 안전하게 하는 것은 물론 폐기물 발생량까지 줄일 수 있죠. 지구의 미래를 위한 LX인터내셔널의 활약,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Hits: 3078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