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인도네시아에 대한 주목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공급망 확보에 주력하는 상사업계의 구애가 뜨겁습니다. LX인터내셔널 역시 최근 인도네시아 AKP 광산을 인수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요. 왜 지금 상사업계가 인도네시아로 발길을 돌리고 있을까요?

외국인 투자 급증하는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는 거대한 내수시장을 보유한 국가입니다. 2023년 기준 인도네시아 인구수는 약 2억 7,760만 명으로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데요. 이렇게 탄탄한 내수시장 덕분에 높은 성장 가능성을 품은 국가로 평가됩니다.

게다가 인도네시아 내수시장은 앞으로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UN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인구는 2045년까지 20.2% 증가해 약 3억 2천만 명에 이를 전망인데요. 여기에 더해 2010년 3,000달러에서 2023년 5,000달러를 돌파하는 등 나날이 상승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1인당 GDP 역시 긍정적인 지표입니다. 1인당 GDP가 성장함에 따라 잠재 소비력 역시 강해지고, 그만큼 내수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인도네시아의 전망이 장밋빛이다 보니 투자에 나서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에 대한 외국인 투자액은 급증하고 있는데요. 2022년 인도네시아의 외국인 직접투자(FDI)는 전년 대비 44.2% 급증한 456억 달러(56조 2,000억 원)를 달성했습니다.

인도네시아 핵심 투자 분야는 ‘원자재’

기회의 땅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주목받는 투자 분야는 ‘원자재’입니다. 인도네시아는 광물, 팜유, 목재 등 각종 원자재가 풍부하여 정부 주도로 원자재 관련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데요.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핵심 광물로는 니켈, 보크사이트, 구리 등이 있습니다. 특히 니켈은 전 세계 매장량의 약 21%에 달하는 2,100만 톤이 인도네시아에 매장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가 대두하고 있는 지금 인도네시아산 원자재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오늘날 인도네시아는 원자재를 그대로 수출하는 대신 직접 가공하여 부가가치를 더해 수출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니켈 등 핵심 광물은 반드시 가공 후 수출만 가능하도록 규제하면서, 인도네시아산 광물을 수입하던 기업들은 인도네시아 현지 생산 공장을 짓는 것으로 대응하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 역시 인도네시아 핵심 광물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대한상공회의소는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재료인 니켈을 채굴하고 가공하는 것은 배터리 셀 제조까지 모든 공정을 아우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니켈 공급망 확보에 앞장서는 LX인터내셔널

우리나라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진출이 활발한 가운데 특히 LX인터내셔널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로 인도네시아의 니켈 광산을 인수했기 때문인데요.

LX인터내셔널은 1,330억 원을 투자해 인도네시아 AKP 광산의 지분 60%를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하였습니다. AKP 광산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섬 모로왈리 산업단지 인근에 있는 니켈 광산으로 여의도 면적의 7배에 달하는 2,000ha(헥타르)의 거대한 규모인데요. 검증된 가채광량이 전기차 700만 분대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인 3,600만 톤에 달합니다.

AKP 광산의 또 다른 특징은 인근에 니켈 제련 단지에 있고, 항만이나 운광로 등의 인프라를 모두 갖추고 있어 2022년 기준 연간 생산량이 150만 톤으로 이미 활발히 가동 중인 광산이라는 점인데요. LX인터내셔널은 내년 초부터 단계적 증산을 통해 2028년까지 370만 톤으로 연간 생산량을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이렇게 생산된 물량 전량에 대해서는 LX인터내셔널이 인수 권한을 갖습니다.

LX인터내셔널은 이번 인도네시아 AKP 광산 인수 외에도 계속해서 인도네시아 내 니켈 광산의 투자를 추진해 석탄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완전히 탈피하고 니켈 등 이차전지 핵심 광물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가 중요한 오늘날, LX인터내셔널은 앞장서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니켈의 안정적 공급망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LX인터내셔널은 핵심 광물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할 것입니다.

Hits: 908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