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영웅들을 기리기 위한 현충일, 온 땅을 폐허로 뒤바꾼 6.25전쟁일과 2002년 북한의 기습공격으로 시작되었던 제2연평해전 등이 있는 달이기 때문이죠.

이중 6.25전쟁은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남북한 분단이 고착화되며 경제적으로도 심각한 피해를 남겼습니다. 전쟁 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가 되었던 대한민국은 오늘날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는데요. 이렇게 기적적인 일이 가능했던 이유는 6.25전쟁 전후재건사업의 중심에 ‘무역’이 있었기 때문이죠.

끝나지 않은 6.25 전쟁

1950년 6월 25일 새벽, 북한군이 우리나라를 불법 남침하며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한반도 전체를 화마 속으로 몰아넣은 이 전쟁은 중공군의 북한 지원, 유엔 결의에 따른 국제사회의 개입 등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는데요.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교착상태에 빠졌고, 결국 3년 1개월 뒤인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이 맺어지며 휴전 상태로 돌입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6.25전쟁은 끝난 전쟁이 아니라 72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전쟁인 것이죠.

전쟁의 끝, 잿더미만 남다

6.25전쟁은 3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전개되었지만 그 피해는 심각했습니다. 남북한을 합쳐 약 520만 명의 인명 손실이 발생하였으며, 다른 전쟁 대비 민간인의 피해가 매우 컸죠. 또, 약 1,000만 명이라는 엄청난 숫자의 이산가족이 발생하여 지금까지도 우리 역사의 비극으로 남아있습니다.

전쟁 이후 남북한의 경제는 파탄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학교나 병원, 공장, 도로 등 거의 모든 사회 기반 시설이 파괴되었죠. 북한에서는 광업과 공업, 농업 생산력이 최소 60%부터 최대 80%까지 감소하였고, 남한에서는 거주지를 잃은 전재민의 숫자가 약 200만여 명에 이르렀죠. 한반도 전체 인구의 20~25%는 기아 위기에 직면했으며, 재산상의 피해 역시 1949년 1년 국민총생산에 맞먹는 수준으로 국민총생산은 무려 14%가 감소하였습니다.

최빈국에서 경제 선진국으로

전쟁 이후 대한민국은 세계 최빈국으로 전락하였습니다. 경제를 재건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었죠. 실제로, 1950년대의 경제 상황을 ‘원조 경제’로 표현할 만큼 미국과 유엔 주도의 엄청난 지원이 잇따랐는데요. 이 시기 우리나라가 받은 원조액은 무려 29억 7천 5백만 달러에 달했죠.

이중 미국 지원 비중은 75%였는데요. 소비재 및 원료가 전체 원조 물자의 72%를 차지하며 우리나라의 식료품공업이나 섬유공업 등 소비재산업이 크게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물고기를 주기보다는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라는 말처럼, 우리나라 경제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지원받은 셈입니다.

1960년대에는 경제원조가 감소하고 차관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는데요. 당시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 경제성장인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진행하며 국가의 경제적 자립과 부흥을 목표로 점차 나아갔습니다. 이 시기 경제 정책은 주로 원조를 줄이고 외화가 부족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절약과 저축을 통한 외환 획득을 위한 수출무역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오늘날에는 2021년 기준 세계 GDP 순위 10위를 차지하며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 195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경제 선진국으로 인정받는 등 엄청난 도약을 할 수 있었죠.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역사를 함께한 LX인터내셔널

1953년 ‘락희산업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출발한 LX인터내셔널은 오랜 기간 무역업의 선두 주자로서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당시 우리나라는 외국으로부터의 수입을 줄이고, 국내 기업이 생산하는 물품을 수출하여 경제적 자립을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는데요. 이에 따라 무역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고, 원료 공급과 기계 설비 수입 등의 무역 업무를 전담하기 위한 기관인 락희산업주식회사가 설립된 것이죠.

1960년대부터는 가발제조업에 뛰어들며 기존의 무역 전담 기관에서 무역과 제품생산을 겸하는 종합상사로 거듭났는데요. 1960년에는 수출실적이 100만 달러를 돌파하는 등 눈부신 성장률을 기록하며 수출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비극적인 전쟁과 전후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선진국으로 발전한 대한민국! 이 놀라운 기적이 일어날 수 있었던 건 6.25 전쟁 당시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킨 참전용사와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한 수많은 국민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역사를 함께해온 LX인터내셔널은 그 숭고한 희생과 피땀 어린 노력을 잊지 않겠습니다.

Hits: 10812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1. 윤 한나 says:

    전쟁 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가 되었던 대한민국

    1. says:

      자랑스러운 우리 나라

  2. says:

    그럼 휴전하고 7년만에 저렇게 된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