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양한 산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는 LX인터내셔널이 다시 한번 새로운 산업으로의 진출에 나섭니다. 바로 ‘당진 LNG 터미널’이 그 주인공인데요. 일상에서 흔히 쓰이는 연료인 LNG, 그리고 LX인터내셔널과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합작으로 탄생하는 LNG 터미널의 전망은 어떨까요?

첫발 내디딘 당진 LNG 터미널 사업

LX인터내셔널이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손을 잡고 당진 LNG 터미널 사업에 진출합니다. 지난 5월 31일 LX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충청남도, 당진시의 대표자들이 충청남도 도청 상황실에 모였습니다. 당진 LNG터미널 구축 관련 *양해각서(MOU) 체결 협약식이 진행된 것인데요.

이번 MOU는 LX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충청남도 당진시에 LNG 저장탱크와 부대시설을 짓고 이를 임대 운영하며, 충청남도와 당진시는 당진 LNG 터미널의 사업의 성공을 위해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에 나선다는 내용입니다.

LNG 탱크터미널은 LX인터내셔널의 자회사 당진탱크터미널이 보유하고 있는 충청남도 당진시 아산국가산업단지 고대부두에 건설될 예정인데요. 이 부지는 축구장 27개 크기인 약19만 3천 제곱미터(㎡) 면적의 넓이로, 이곳에 27만 킬로리터(㎘) 용량의 저장탱크 2기와 LNG 선박 부두 등 부대설비를 조성하여 2027년 상업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MOU란? 당사 간의 합의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정식 계약 맺기 전에 우선 작성하는 문서.

LNG가 뭐지?

LNG(Liquefied natural gas)는 천연가스를 정제해 얻은 메탄을 냉각하여 액화한 것으로, 보통 액화천연가스라고 부릅니다. 무색투명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천연가스에는 황이 적게 들어있어 다른 화석에너지와 비교했을 때 대기오염이 훨씬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열량이 높아서 효율이 매우 우수한 연료이기도 합니다.

LNG는 천연가스를 -162℃에서 냉각해 액화시킨 후 600분의 1로 부피를 압축해 만듭니다. 부피가 매우 작다 보니 저장이나 운반이 쉬운 것 역시 장점입니다. 또, 정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분함량이 없고 순수 메탄의 함량도 매우 높습니다.

그럼, LNG는 어디에 주로 사용될까요? LNG는 전력 발전이나 산업용 가스보일러 연료 등 다양한 곳에 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6년부터 도시가스로 LNG를 도입해 점차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과거 가정에서 가스레인지나 가스보일러 등의 연료로 많이 쓰였던 LPG(Liquefied petroleum, 액화석유가스)는 공기보다 무거워 바닥에 가라앉지만, LNG는 공기보다 가벼워 쉽게 확산하는 특성이 있어 한 곳에 잘 고이지 않습니다. 또, 누출된 후에는 스파크만 튀어도 쉽게 불이 붙는 LPG와 달리 불이 붙기 위해서는 540℃의 높은 온도가 필요해 안전사고의 우려가 적습니다.

당진 LNG 터미널, 기대효과는?

향후 LNG 산업은 높은 성장세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국가가 LNG 액화 설비 투자에 적극 뛰어들고 있는데요. 2020년 기준 5340만TOE*이었던 전 세계 LNG 생산량은 2045년 7080만 TOE까지 늘어날 전망입니다. 전문가들은 석유 에너지가 2025년을 정점으로 감소하고, 천연가스 사용량이 급속히 증가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세계 시장 흐름에 따라 당진 LNG 터미널 역시 LNG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예정입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중국, 중동 등지에서 민자발전 사업 경험을 통해 인프라 사업개발 역량을 확보한 LX인터내셔널과 LNG 터미널 운영 역량을 가진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협력이 이번 터미널 사업에서 상당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LX인터내셔널은 당진 LNG 터미널의 건립을 시작으로 LNG 냉열, 암모니아, 수소 등 LNG 터미널 연계 분야로 사업의 확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TOE: 석유환산톤

미래의 핵심 에너지 자원인 LNG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지금, LX인터내셔널의 LNG 터미널 사업 진출이 더욱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LNG 터미널 사업을 시작으로, LX인터내셔널의 푸른 내일이 더욱 기다려집니다.

Hits: 676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