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년 지구촌 곳곳에서 심각한 폭염과 가뭄으로 인해 산불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폭염, 가뭄뿐만 아니라 홍수나 폭설, 태풍 등 극단적인 기상이변으로 인해 수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상이변은 전 지구적인 심각한 재난이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는 국가는 없다고 봐야 하죠. 지구촌의 심각한 문제로 자리 잡은 이상기후, 도대체 왜 발생하고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는 이상기후 현상

지난 4월 인도에서 121년만의 기록적인 폭염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온이 50℃까지 육박하며 기상 관측을 시작한 1901년 이래 최고 수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런 극심한 더위로 인해 하늘을 나는 새들이 탈수현상으로 추락하는 일까지 일어났습니다. 또한 세계 밀 생산 2위 국가인 인도가 심각한 폭염 피해를 보면서 올해 밀 수확량이 최대 50%까지 감소할 전망이며, 그로 인한 식량 위기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지난 5월에는 미국에서 폭염과 눈보라가 함께 발생하였는데요. 북동부 지역은 최고 35℃를 넘는 고온을 기록해 미국 본토 48개 주 인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약 1억 7천만명의 주민이 무더위에 시달렸지만, 서부 지역에서는 50cm에 달하는 폭설이 내려 21만 가구가 정전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상기후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런 심각한 기상이변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지구온난화 때문입니다.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는 과도한 온실효과로 인해 지구의 온도가 적정 온도보다 높아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이때 온실효과(greenhouse effect)란 대기 중 온실가스로 인해 지구 표면 가까이에서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갇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또한 온실가스는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대기 중의 가스(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등)를 뜻하죠.

사실 온실효과는 이름 그대로 지구를 따듯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구에 꼭 필요한 현상입니다. 문제는 다양한 산업활동과 화석연료 사용, 산림 파괴로 인해 대기중에 온실가스가 지나치게 많아졌고, 온실효과 역시 과도하게 발생하면서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죠.

지구 온도가 높아지면 생기는 문제들

기후학자들은 오늘날 발생하고 있는 기상이변과 재난은 예고편에 불과하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인 IPCC가 지난 2021년 공개한 실무 보고서에 따르면, 온실가스를 지금과 같은 양으로 배출한다면, 2040년이 되기 전에 산업화 전과 비교하여 지구 온도가 평균 1.5℃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폭염은 8.6배, 집중호우는 1.5배, 가뭄은 2배 증가하여, 결국 지금보다 더 심각한 기상이변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죠.

친환경 사업으로 미래를 꿈꾸는 LX인터내셔널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뿐인데요. 아직 에너지원의 상당 부분은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쉬운 일은 아니지만, 수많은 기업들이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친환경 기술과 산업 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LX인터내셔널 또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관련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데요. 전기차의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을 확보하기 위한 인도네시아 니켈 광산 인수 추진, 땅속에서 분해되어 환경오염 우려가 적은 생분해성플라스틱, 바이오매스, 친환경 공정으로 만드는 유리 소재 등 여러 사업에 진출하며 환경을 생각하는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생각하며 나아갈 LX인터내셔널을 응원해 주세요!

Hits: 9859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