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대면이 일상이 된 오늘날, 실재감 테크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키워드인 메타버스와 연관이 깊어 주목받고 있는데요. 실재감 테크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실재감 테크란?

실재감 테크는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가 2022년 트렌드로 선정한 10대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실제와 가상의 경계가 사라지는 것으로,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수용자가 기술을 통해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첨단 기술‘을 말합니다. SNS나 미디어 파사드, 화상회의 등은 모두 실재감 테크가 적용된 기술로, 이미 우리 생활 전반에 깊숙이 들어와 있죠.

우리는 언제 실재감을 느낄까?

실재감 테크의 핵심은 기술적 완성도가 아닌 ‘실재감‘입니다. 수용자가 얼마나 몰입하고 현실처럼 인지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인데요. 뛰어난 실재감 테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요소를 만족해야 합니다.

다중감각

사람은 오감을 통합적으로 사용해 대상을 지각합니다. 즉 감각들의 상호작용으로 대상을 연상하는 자극을 일으키는 것이죠. 이때 하나의 감각이 다른 영역의 감각을 일으키는 것을 ‘공감각’이라고 부릅니다. 공감각이 발생하면 하나의 대상이나 물체를 감각마다 다르게 해석하는 ‘감각적 불일치’가 발생하는데요. 이는 수용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긍정적인 피드백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② 동시성

대상과 내가 지금 이 순간 동시에 존재한다는 인식입니다. 바로 그 순간이 아니면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수용자는 제한된 상황에 집중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동시성을 활용하는 사례가 ‘생방송 스트리밍’입니다. 방송자가 수용자에게 말을 건네거나 특정한 행위에 참여를 유도하며 방송에 집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③ 체험성

체험은 수용자가 직접 몸을 움직여 어떤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재감 테크의 핵심 요소로, 수용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육 부문의 콘텐츠에서 체험성은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실재감 테크의 대표적인 사례는?

① 현실과 가상 세계의 만남,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meta(초월하다)’와 ‘universe(우주, 경험 세계)’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아바타로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거나 가상현실 라이프를 누릴 수 있고, 실제 현실처럼 타인과 소통하는 등 제2의 현실과 같은 공간이라는 점이 메타버스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② 실존하는 인물 같은 가상 인플루언서

가상 인플루언서는 기업 마케팅 등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가상 인물이지만, 마치 현실의 인플루언서와 같이 현실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데요. 실제 사람 같은 외형을 갖추고 SNS에서 자연스럽게 활동하며 타인과 소통하고 문화 활동을 즐기기도 합니다. 인간과는 달리 시공간의 제약 없이 활동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③ 오감을 자극하는 마케팅

현실 공간에 가상의 요소를 덧입혀 다른 공간으로 느껴지도록 전환하는 것 역시 실재감 테크의 한 사례입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매장에 여러 식물을 배치하고 숲이 떠오르는 향기나 오브제, 음악으로 공간을 채워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숲’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④ 가상세계와 의료기술의 만남

실재감 테크는 엔터테인먼트나 마케팅 목적뿐만 아니라 의료 목적으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실재감 테크를 활용한 가상현실 치료법(VRT)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햅틱 재현 기술로 실제처럼 느껴지는 혼합 현실을 만들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나 공포증 등의 정신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고 전망됩니다.

한국메타버스연구원은 가상 공간을 만드는 ‘메타버스 공간 디자이너’나 ‘메타버스 강사’ 등을 새로운 시대의 유망 직업으로 꼽았습니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실재감 테크는  더 많은 영역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어떻게 발전하고 나아갈지 주목해야 할 때입니다.

Hits: 1027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