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X인터내셔널 현직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직무 인터뷰, 그 첫 번째 시간! 오늘의 주인공은 에너지자원1팀입니다.

에너지자원1팀은 전통적인 에너지원인 석탄이나 배터리 양극재의 핵심 소재로 주목받는 니켈 등 LX인터내셔널의 핵심 사업 아이템을 다루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에너지자원1팀의 김규호 책임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Q. 김규호 책임은 에너지자원1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저는 에너지자원1팀에서 인도네시아 감(GAM)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통 아침 8시 반쯤 출근해서 오전에는 회의를 진행하고, 회의 후에는 팀원들과 간단히 티타임을 가져요. 그러면서 주요 이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요. 오후에는 현장에 계신 주재원분들과 연락하는 일이 많습니다. 팀즈나 줌 미팅으로 화상회의를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해요.

Q. 다양한 직무 중에 에너지자원팀에 입사한 이유가 있나요?

저는 토목공학과를 졸업했는데요. 졸업 후 취업 준비를 하면서 해외 사업장 운영에 특히 관심이 생겼어요. 그래서 ‘토목공학’과 ‘해외 사업장’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와 모두 연관 있는 일이 무엇일까 찾다가 에너지자원팀을 알게 되었어요. ‘에너지자원팀에 들어가면 현장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많겠구나’라고 생각해서 에너지자원팀에 입사했습니다.

Q. 그러면 에너지자원팀은 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에너지자원팀이 하는 일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첫째는 기존 사업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것, 그리고 둘째는 신규 사업을 발굴하는 것이죠.

현재 에너지자원팀은 니켈, 석탄, 규사 등 다양한 광종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로 니켈, 석탄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고, 그중에서 저는 석탄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어요.

Q. 김규호 책임이 생각하는 에너지자원팀만의 매력은?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팀이라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사업 특성상 해외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일이 많다 보니 적극적인 성격이 꼭 필요하거든요. 그러다 보니 개성 있는 사람들이 팀원으로 들어오는 일이 많고, 팀장님도 팀원들이 각자의 개성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고 계세요.

Q. 해당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주로 해외에서 일을 하니까 언어가 중요한 역량이 아닐까 싶어요. 물론 언어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요소는 아니지만요.

LX인터내셔널에서는 업무와 관련해 언어 교육을 따로 진행해 주고 있거든요. 그래서 LX인터내셔널에 입사한 이후에 본인이 원하고 또 충분히 노력한다면 언어적인 역량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도 입사 후에 언어 능력이 많이 발전했는데요. 인도네시아 주재원으로 4년 동안 지내면서 언어 교육을 많이 받은 덕분에 현재는 인도네시아 사람과 가볍게 대화하는 정도는 무리 없이 할 수 있어요.

Q. 취업 준비생의 입장에서 언어적인 역량 외에 또 에너지자원팀에 입사하기 위해 도움이 될 만한 스펙이 있을까요?

LX인터내셔널은 상사니까 문과에서 주로 입사할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그런데 에너지자원1팀을 포함해서 제가 속한 사업부에는 공대생도 많이 입사하고 있거든요. 저도 토목공학과 출신이고 자원공학과나 지질학과 출신인 분들도 많습니다.

특히 사업이 공학과 연관이 깊기 때문에 관련 배경지식이 있다면 플러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해외 경험도 상당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LX인터내셔널은 국제 무역을 다루는 회사이기 때문에 중국이나 인도네시아, 동남아 쪽의 해외 경험이 있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이 인터뷰를 볼 취업 준비생분들께 LX인터내셔널에 입사하는 꿀팁을 하나 알려드린다면?

취업 준비생에게 가장 필요한 건 회사에 대한 애정이라고 생각해요. 정확히는 애정을 어떻게 보여주느냐는 것이죠.

‘내가 이 회사에 애정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려면 자료조사를 많이 해야 하고, 현재 회사가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는 무엇이 있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지를 사전에 파악해야 해요. 그렇게 준비해 오는 분들은 회사에서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는 특히 인도네시아에 주력 사업장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인도네시아에 대한 지식, 인도네시아 문화에 대한 이해도, 인도네시아에 관련된 경험이 있다면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 LX인터내셔널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광물 중 하나가 니켈이에요. 그러니 니켈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충분히 조사를 해오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Q. 에너지자원1팀에서 ‘이것만큼은 내가 No.1이다!’ 하는 분야가 있다면?

끈기가 제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에너지자원1팀에서 사원으로 2년간을 마치고 나서 3년 차에 인도네시아 주재원으로 발령받았는데요. 인도네시아에서도 오지로 가게 되죠.

저는 주재원으로 나갈 때 본사에 ‘그곳에 4년 동안 있겠다’는 약속을 하고 나갔어요. 4년이 짧은 기간은 아니죠. 그런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끈기 하나는 제가 여기서 가장 강하지 않을까 싶어요.

Q. 에너지자원팀만의 장점 말해본다면?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조직이 젊고, 체계적이고, 기회가 많다’라고 생각해요.

에너지자원팀은 평균 나이가 20대로 굉장히 젊습니다. 그래서 지금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들어오셨을 때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팀이 젊지만, 그러면서도 굉장히 체계적인 게 특징인데요. 여기에 더해 신규 프로젝트도 계속 찾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일을 배울 기회 역시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 에너지자원팀 특성상 해외로 나가는 업무가 많은데요. 사원분들도 해외에 나갈 기회가 그만큼 많이 주어지고, 평소에는 가보지 못했던 인도네시아나 중국, 싱가포르 같은 외지를 방문하는 경험이 쌓이게 됩니다. 즉 특별한 경력을 쌓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Q. 앞으로 LX인터내셔널에서 개인적으로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저는 지금 에너지자원팀 팀장님을 무척 존경합니다. 그래서 언젠가 저도 한 팀을 맡아서 사업 프로젝트 운영이나 신규 사업 유치를 이끌어가는 리더가 되고 싶다고 생각해요.

Q. 마지막으로 에너지자원팀과 LX인터내셔널에 한 마디 부탁드려요.

저는 LX인터내셔널의 초창기부터 에너지자원팀에 입사해 이제 8년째 이 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8년간 회사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지금의 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러니 앞으로 회사가 저를 필요로 할 때, 저 역시도 회사를 위해 제 자리에서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Hits: 479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