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보험’은 낯선 개념이 아닙니다. 보험은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듯이 회사 역시 예기치 못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하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무역보험’입니다.
무역보험이란?
무역보험은 우리나라 기업의 무역 거래에서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손실이 발생할 때 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무역보험은 1992년 설립된 정부 출연기관인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전담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국가가 보험자로서 국내 기업들의 수출입 계약을 책임지고 있는 셈입니다.
이렇게 국가가 무역 리스크를 줄이는 데 적극 나서는 이유는 기업들의 해외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서입니다. 2021년 기준 실질 국내총생산(GDP)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37.9%에 달할 정도로 수출이 우리나라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국가가 무역 리스크를 줄이면 우리나라 기업들이 더 적극적으로 수출시장에 뛰어들어 우리나라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역보험의 2가지 종류, 수출보험과 수입보험
무역보험에는 크게 ‘수출보험’과 ‘수입보험’의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출보험은 수출자나 수출 자금을 융자한 금융기관 등을 보호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수입국의 전쟁 수입제한이나 환거래 제한 등의 해상보험 같은 통상의 보험으로는 보장되지 않는 범위를 보상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쉽게 말해 수출자가 거래 대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 대금을 대신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수출보험을 통해 수출 기업은 무역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수출신용보증서를 담보로 활용해 더 적극적인 무역이 가능해집니다.
수입보험은 반대로 해외에서 자원이나 물품을 수입하는 국내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국내 기업이 지급한 선급금을 돌려받지 못할 경우 이를 대신 부담하거나 수입 자금이 부족할 때 대출을 제공하는 등 수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다만 원유나 철, 시설재처럼 우리나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원이나 물품을 수입하는 때에만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출 ‘청신호’ 지키려면 무역보험은 필수
그렇다면 우리나라 무역보험의 현황은 어떨까요?
최근 우리나라 수출은 6개월 연속 확대되며 계속해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반도체 메모리 제품의 시장가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수출을 견인한 것인데요.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1~2월 수출이 1,07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2% 증가했으며 특히 반도체 수출이 61.4%로 크게 증가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수출 호조세를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 정부는 역대 최대 규모인 255조 원 상당의 무역보험을 공급할 계획인데요. 특히 전세계적인 고금리 기조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에 90조 원 규모의 무역보험을 지원합니다.
중소기업의 수출 대금 지급이 늦어질 경우 유동성 문제에 처할 위험이 커 무역보험을 통한 리스크 줄이기가 큰 도움이 되는데요. 2022년 기준 중소기업의 수출액 비중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의 13%에 달할 만큼 높아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동 지역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어 수출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무역보험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올해 초에는 미국 등 서방 국가와 예멘 후티 반군 간의 대립으로 홍해 사태가 발생하면서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우리나라 수출기업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긴급 자금 지원에 나섰습니다. 또, 지난 2023년 11월에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충돌로 인해 수출에 차질이 발생한 우리나라 기업을 돕는 긴급 지원이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LX인터내셔널, 공급망 안정성 높인 비결은?
이처럼 무역보험은 공급망 불안에서 기업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인데요. 문제는 공급망 불안이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국경제인협회가 국내 122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경제에 영향을 미칠 이슈는 ‘글로벌 공급망 문제 심화’(23%)라고 답변한 기업이 가장 많았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공급망 다변화와 안정성 확보가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부상했습니다.
오늘날 LX인터내셔널은 IT 부품, 석유화학 제품 등 다양한 원자재 및 산업재를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연결하는 트레이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X인터내셔널이 보유한 전 세계 360개 네트워크와 300여 개 창고를 비롯한 글로벌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해상 운송부터 항공 운송, 철도 서비스 등 탄탄한 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물류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히 IT 부품 트레이딩은 구매부터 조달, 통관, 창고, 관리, 운송 등 공급망 관리의 통합 솔루션(VMI)을 통해 비용 구조를 최적화하여 고객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 최근에는 더욱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탈탄소 사회로의 전환에 대비하고자 2차 전지의 핵심 원료인 니켈 등 광물 자원과 인도네시아 팜 농장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소재의 자원 개발 및 투자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출이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지금, 수출 기업을 위한 안전망인 무역보험의 중요성은 더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정부의 적극적인 무역금융 지원에 힘입어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출액에 박차가 가해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Hits: 282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