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 이제는 누구에게나 익숙한 말이 아닐까 싶은데요. 4차 산업혁명이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산업 변화를 이르는 말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공학,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스마트 모빌리티, 3D프린팅, 나노 기술과 같은 7대 분야의 융합을 통해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를 통합시키는 기술 혁신입니다.

오늘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물류 시스템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등장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은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고, 기존의 물류 시스템과 어떻게 다를까요?

장보기도, 옷 쇼핑도 이제는 집에서 하는 시대! 요즘은 누구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이커머스와 같은 플랫폼에서 온라인 상거래를 하는 일이 당연해졌습니다. 직접 마트나 백화점에 가지 않아도 더 저렴한 가격으로 똑같은 물건을 집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메리트 때문인데요.

여기에 더해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는 일을 지양하는 언택트(Untact) 문화가 생겨나면서 이런 경향이 더 강해졌습니다. 실제로 통계청이 2021년 8월 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총 15조 6,55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3.5%가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구입한 물건을 택배로 받아야 하는 온라인쇼핑의 특성상 택배 물량이 크게 증가하여 배송지연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소비 시장이 팽창함에 따라 물류의 양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전망인데요.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새로운 물류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스마트 물류 시스템이란 크게 인공지능, 로봇, 모빌리티의 분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인공지능 기술은 제품의 수요를 예측하여 재고를 관리할 수 있고, 물류 출처나 출하를 실시간으로 기록하여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물류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 이 같은 방식을 활용하여 당일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들도 많은 상황이죠.

또, 로봇은 물류 공장 내에서 물건을 빠르게 옮기고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물류에 대한 자동 분류가 가능해질 수 있죠.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IoT와 로봇,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물류 공장 전체를 자동화하는 방안도 꾸준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모 기업에서는 상자 크기에 관련 없이 물류를 시간당 평균 700상자를 분류할 수 있는 인공지능 물류로봇 기술을 상용화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를 이용하여 물류 센터 간의 물류 이동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2021~2025)’을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향후 2025년까지 우리나라 전국의 고속도로 및 시도별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멀지 않은 미래에 물류를 싣고 달리는 자율주행 화물트럭을 만나볼 수 있겠네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언택트의 시대, 이제는 누구나 온라인쇼핑을 통해 소비하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물류의 중요성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처럼 발전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LX인터내셔널의 풀필먼트 플랫폼 SellWE 역시 스마트 물류라는 미래 산업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더 저렴하고 더 효과적인 SellWE의 스마트 물류를 기대해 주세요!

Hits: 1322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