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구온난화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2021년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서는 20년 이내 지구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 시기보다 1.5도 이상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는데요.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의 온도를 시원하게 낮추기 위한 획기적인 방안은 없을까요?

앞당겨진 지구온난화

최근 폭염이나 폭우, 가뭄 같은 이상기후가 부쩍 늘었습니다. 산업화 이전과 비교했을 때 약 4.8배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온실가스 배출량이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경우 2080년 이후의 지구 평균 온도는 산업화 이전보다 3.3~5.7도까지 올라갈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해수면이 60m까지 상승하면서 전 세계 해안 도시가 모두 물에 잠기며, 우리나라 수도권과 서해안 및 남해안 지역 역시 상당 부분 물에 잠깁니다. 결국 한반도는 사람이 살지 못하는 땅이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유엔기후변화 협약 사국총회(COP26)에서는 2050년까지 세계 각 국가가 탄소 중립을 이루어 1.5도 이상 기온이 상승하는 것을 막자고 협의하였는데요. 하지만 이미 망가진 삼림과 녹은 빙산이 서로 연쇄작용을 일으켜 지구가 스스로 뜨거워지고 있기 때문에, 지구온난화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탄소 배출의 제한뿐만 아니라 삼림을 복원하는 등 다각적인 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하얗게 만들면 더 시원해진다고?

더운 여름에는 검은색 옷 대신 흰색 옷을 입으면 더 시원합니다. 그 이유는 흰색의 알베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알베도란 ‘하얗다’는 의미의 라틴어 단어로, 물체가 빛을 반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알베도가 낮을수록 햇빛을 많이 흡수해 열이 올라가고, 반대로 높을수록 햇빛을 많이 반사해 열이 덜 올라가는데요. 일반적으로 하얀색의 알베도는 0.8~0.9 수준인데, 이는 곧 햇빛의 80% 이상을 반사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여름에 흰색 옷이 더 시원한 것이죠.

이를 지구온난화 문제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지구온난화는 온실가스가 일으키는 온실효과 때문에 발생합니다. 온실효과란 태양복사*가 우주로 반사되어 나가지 않고 대기 중에 흡수되어 지구를 데우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본래는 지구를 적당히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지만, 온실가스가 증가하며 온실효과가 필요 이상으로 강력해져 오늘날 지구온난화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지구 표면의 전체적인 알베도를 높일 수 있다면 더 많은 태양복사를 우주로 반사할 수 있어 지구 전체의 온도를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태양복사: 태양에서 방출되는 에너지.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구 온도를 낮춰라! ‘쿨루프’ 캠페인

이런 원리를 이용해 여러 국가에서 도시의 지붕을 하얗게 칠하여 알베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햇빛을 더 많이 반사하는 쿨루프(Cool Roof) 캠페인을 실행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과학자들은 이 캠페인을 진행할 때 도시 온도를 최대 2도가량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퍼듀대학 기계공학 슈린 루안 교수팀이 98.1%의 반사율을 자랑하는 ‘울트라 화이트 페인트’를 개발해 주목받기도 했는데요. 황산바륨을 이용해 만든 페인트로 높은 시중의 일반적인 흰색 페인트와 비교했을 때 최대 18% 더 높은 반사율이 특징입니다. 이를 약 28평 지붕에 칠한다면 10kWh의 냉각 전력 효과를 얻어 에어컨 사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점 역시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환경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도로용 특수 차열페인트가 인기입니다. 도로용 차열페인트를 사용하면 여름철 쉽게 뜨거워지는 아스팔트 도로의 표면 온도를 낮추어 도시 내 인공열과 대기오염 등으로 도심지 온도가 교외보다 2~5도가량 높아지는 열섬현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서울시 성동구와 송파구는 차열 페인트인 ‘에너지 세이버 쿨로드’를 포장도로 공사 제품으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지구가 뜨거워지면서 연일 심각한 자연재해가 늘어나는 가운데,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노력 역시 다변화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한 알베도를 이용한 사례처럼, 앞으로 또 어떤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이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Hits: 3521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