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이해 미래를 위한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IT업계에서도 연초마다 다가오는 미래의 비전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전시회, CES가 개최됩니다. 특히 올해 CES 2024는 전 세계 3,500여 개 기업이 참여하며 예상 참관객 수가 13만 명에 달해 팬데믹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회가 될 전망인데요. 올해 CES 2024의 핵심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매년 1월 초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세계 가전 전시회)는 독일의 IFA, 스페인의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와 더불어 세계 3대 IT 전시회라고 불립니다.
CES의 특징은 바로 ‘기술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IT 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나 항공우주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기술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매년 주목해야 하는 전시회로 손꼽히는데요.
단순히 주요 기업들의 최신 제품 동향만 살펴볼 수 있는 게 아니라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과 비전이 제시되는 자리이기도 해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 특히 CES에서 진행되는 기조연설은 전 세계 IT업계의 최전선에 서 있는 리더들이 제시하는 업계 트렌드와 비전을 엿볼 수 있죠.
그간 CES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규모가 급감했는데요. 2021년에는 100% 온라인으로 개최하며 주요 기업들이 불참하는 등 규모가 대폭 축소되었다가 작년인 2023년에 들어서야 팬데믹 이전 대비 70~80% 정도의 규모를 회복했습니다.
올해 핵심 기술 분야는? CES 2024가 주목하는 5대 테마
CES 2024의 슬로건은 Together, All On’으로, 모든 기업과 산업이 함께 인류의 문제를 혁신 기술로 해결해야 하며, 그 핵심은 AI를 통한 전 산업의 융합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CES 2024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기술 분야는 무엇일까요?
올해 CES 2024의 주요 5대 테마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모빌리티(Mobility)’, ‘푸드·애그테크(Food·Agricultural Technology)’, ‘헬스·웰니스테크(Health·WellnessTechnology)’, 지속가능성&인간안보(Sustainability&Human Security)’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인공지능인데요. 올해 CES에서 처음으로 혁신상 부문에 AI가 추가되었으며, 새롭게 추가된 부문인데도 불구하고 전체 출품작의 7%를 차지하는 등 AI 기술 개발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특히 가장 주목받는 영역은 ‘생성형 AI’인데요. 2022년 11월 말 인공지능 챗봇 ChatGPT가 등장한 이래 전 산업의 패러다임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며 AI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장세에 힘입어 현재는 대부분 B2C에 머무르고 있는 AI 기반 제품이나 서비스가 앞으로는 B2B의 영역까지 확대될 전망인데요. 실제로 올해 최고혁신상을 받은 제품들 역시 AI 기반의 보안 감지 시스템과 자동으로 상세 페이지를 만들어주는 AI 기반 마케팅 콘텐츠 창작 서비스였습니다.
모빌리티는 인공지능에 이어서 두 번째로 많은 주목을 받는 분야입니다.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을 중심으로 하는 미래 모빌리티 관련 신기술이 AI와 더불어 미래를 이끌어갈 동력이 될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푸드·애그테크에서는 주로 기후변화나 환경오염, 인구 고령화 등으로 발생하고 있는 식량 안보 문제가 화두였습니다. 푸드·애그테크는 앞으로 AI를 비롯한 첨단 기술의 도입을 통해 인류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발전을 거듭할 전망입니다.
헬스·웰니스테크에 대한 관심도 여전히 뜨겁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이에 따라 헬스케어와 웰니스 분야가 더욱 주목받게 되었는데요. 헬스·웰니스테크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 발전에 힘입어 개인 맞춤형 서비스 분야에서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죠.
올해 헬스·웰니스테크 부문 최고혁신상을 받은 제품들을 살펴보아도 그런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나는데요. AI 모션시스템과 수면 데이터 분석 앱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스마트 베개, 느린 심박동률을 치료하는 이식용 무선 심박 조율기, 소리를 사용자에게 최적화하는 고성능 노이즈캔슬링 헤드폰, 개인 맞춤형 웰니스 및 피트니스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헬스&피트니스 워치가 최고혁신상을 받았습니다.
마지막 테마인 지속가능성&인간안보 부문에서는 에너지 문제나 식량난 등을 극복하고 인류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첨단 기술을 다룹니다. 지난 CES 2023에서 처음 ‘인간안보’가 주요 주제로 도입되었으며, 올해부터는 혁신상 부문 중 하나로 신설되었는데요. CES 2024에서 가장 많은 제품이 출품된 분야이기도 해, 기업들이 최근 ‘지속가능성’에 얼마나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CES 2024 주인공은 우리나라? 혁신상 휩쓴 대한민국
이번 CES 2024는 우리나라엔 더욱 특별한 CES가 될 전망인데요. 밀도 대비 최대 참가국이 될 정도로 유수의 대기업을 비롯한 많은 한국 기업이 CES에 참가하는 데다, 전체 혁신상 수상 기업의 46%가 한국 기업일 정도로 뛰어난 활약을 선보였기 때문입니다.
혁신상 수상 외에도 스타트업이 주로 모이는 유레카 파크관 참여 기업 중 한국이 40% 이상을 차지해 참여 기업 수 1위를 달성하면서 K-스타트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 CES 2024의 꽃인 기조연설에 한국 기업이 나섰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이런 배경 때문에 CES를 개최하는 CTA(미국소비자기술협회) 회장 겸 CEO인 게리 샤피로가 한국을 방문해 진행한 CES 2024 기자간담회에서 “CES 2024 키워드는 AI와 한국이다.”라고 언급하기도 했죠.
CES 2024가 세계 각국의 기업 및 산업 관계자가 모여 교류하는 행사임을 생각하면 이번 CES 2024에서의 활약을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해외에서 더욱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데요. 실제로 산업부는 CES 2024 현장에서 우리나라가 800만 달러 이상의 MOU 성과를 낼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팬데믹 이후 역대 최대 규모로 돌아온 CES에서 대한민국의 성과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세계 전자·IT 시장의 첨단 기술가 놀라운 제품들이 모두 모이는 곳에서 우리나라가 주목받는다는 소식이 무척 반갑게 느껴지는데요. 앞으로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활약할 미래가 기대됩니다.
Hits: 1192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