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회적으로 빠르게 진행되어가는 고령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대한민국의 국민 중 28.5%가 각종 만성질환을 갖고 있다는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건강에 대한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건강한 삶을 위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하죠.

지금껏 의사와 의료기관이 도맡아 환자의 치료, 건강을 관리했다면 이제는 환자의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 또한 스마트하게 가능해졌습니다. 스마트 헬스케어라고 부르는데요, 스마트 헬스케어는 치료를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예방이나 관리가 목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이미 스마트 헬스케어에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죠.

헬스케어 시장은 전 세계 GDP의 약 18%를 차지할 정도로 그 규모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요즘은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 헬스케어로 발전하는 중이죠. 특히 지난 10년간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의료비 부담이 빠르게 증가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고령화로 인한 만성질환자의 진료비가 사회적으로 경제적인 부담을 가중시켰죠. 조기에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진 것입니다. 최근에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도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키는 데에 한몫 했습니다. 이런 요소들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은 2015년 약 5,000억 원의 규모에서 2028년 1조 9천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원격진료란 말 그대로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원격으로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공간에서 진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예시로 AI를 이용하여 별도의 디바이스 없이 각종 건강지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폰 앱이 있죠. 이 앱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피부에 빛을 비춘 뒤, 혈류의 흐름변화를 감지하고 녹화된 내용을 분석해 각종 정신적, 육체적, 생리적 건강지표를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집에서 원격으로 간편하게 체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병원방문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이러한 원격진료의 필요성은 더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개인이 체크한 건강정보들을 수집하여 더 정밀한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가 제공되어 갈 것입니다.

코로나19를 진단하려면 의료기관에 직접 방문해 방역복을 입은 의료인에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진단을 하기 위해 방문하는 의료기관도 교차감염의 위험성이 있어 다소 불안합니다. 이러한 불안과 불편을 해소되도록 의료기관의 방문없이 코로나19를 진단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적중률이 다소 낮았던 코로나 진단키트는 현재 첨단기술을 집약하여 적중률 95%가 넘는 정확한 검사결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기술로 코로나19 진단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키트들이 상용화된다면 우리가 마스크를 벗을 날도 금방 오지 않을까요?

이름도 생소한 디지털 치료제는 어떻게 무형의 디지털로 사람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디지털 치료제는 약물은 아니지만 의약품과 같이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게임,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고품질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새로운 차원의 치료이기 때문에 3세대 치료제로 불리고 있습니다. 마치 기존에 사용하던 여러 앱이나 디지털 프로그램과 다를 것이 없어 보이죠? 하지만 디지털 치료제는 다른 약물치료제와 동일하게 임상시험으로 효과를 확인하고 FDA심사를 통과해야 치료제로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효과도 보장된다고 할 수 있어요. 기존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크게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고 독성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선 약물중독치료를 위하여 디지털 치료제가 개발되었고 FDA심사를 통과하여 사용된 사례도 있죠. 기존의 치료법과 같이 병행한 결과 20%가 넘는 치료효과 향상율을 보였으며 지금도 디지털 치료제는 더욱 진화하여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 헬스케어는 각종 앱과 솔루션에 AI기술을 접목시키고 미래에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가상현실, 정밀의료 등이 거론될 만큼 꾸준한 발전이 예상됩니다. 앞으로 10년, 20년 후의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는 놀라운 기술력으로 우리의 삶을 건강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LX인터내셔널도 이러한 세계적 스마트 헬스케어 트렌드에 주목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과 각종 웨어러블 기기를 상용화할 수 있는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을 내어 병원을 찾거나 특별한 건강관리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죠. LX인터내셔널이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 등의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들이 우리와 만날 날이 기다려집니다. 우리 모두 스마트 헬스케어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길 바랍니다.

Hits: 2339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1. BAEK says: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2. Pjh says:

    우리회사가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줄 몰랐네요! 포스팅 잘봤습니다 ~!

    1. 이유진 says: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