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포승그린파워 인수 승인 완료…지분 63.34% 947억원에 취득 및 경영권 확보
– 친환경 신재생 발전 포트폴리오 강화…국내 바이오매스, 해외 수력 중심
– ‘미래 유망 에너지 분야 핵심 사업자’로 도약…중장기 전략 방향 설정

LX인터내셔널(대표 윤춘성)이 친환경 바이오매스(Biomass)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포승그린파워 인수 절차를 마무리 짓고 친환경 신재생 발전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LX인터내셔널은 이번 포승그린파워 인수를 시작으로 후속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발굴 및 연료공급 사업 검토 등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바이오매스 및 수력 등 신재생 발전을 회사의 전략사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 포승그린파워인수관련승인완료…지분 63.34% 947억원에취득및경영권확보

LX인터내셔널은 지난 4월 DL에너지가 보유한 포승그린파워 주식 전량을 인수하는 내용의 주식매매계약과 관련해, 정부 및 금융기관 등 관계기관의 승인 절차가 완료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로써 LX인터내셔널은 포승그린파워 지분 63.34%를 947억원에 취득하고 경영권을 확보했다.

포승그린파워의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2014년 경기도 평택시 소재 아산국가산업단지 포승지구에 지어진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다. 바이오 고형연료(Bio-SRF), 미이용 우드칩 등 연간 25만톤 규모의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연료로 사용해 시간당 최대 43메가와트시(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연간 기준으로 서울시 가구 10만호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중형급 설비 용량에 해당한다. 이 발전소는 또한 포승산업단지 내 입주 기업들에게 스팀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 친환경신재생발전사업포트폴리오강화추진…국내바이오매스, 해외수력중심

2018년 3월 상업운전을 시작한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그 해 매출 42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전력 및 스팀 그리고 REC(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Renewable Energy Certificates) 판매를 통해 약6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생산 개시 5년차에 접어든 올해 사업 안정기에 진입했다. 특히 REC는 장기 공급계약 체결로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바이오 고형연료 공급사와 장기 계약을 통해 연료 수급 안정성 또한 확보하고 있다.

LX인터내셔널 관계자는 “RE100 이행 수요 증가 등 친환경 발전 기조를 고려할 때 신재생 발전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라며, “포승그린파워 인수를 통해 국내 신재생 발전 사업 운영 역량을 내재화하고, 바이오매스 연료 공급 사업 진출 등 밸류체인을 확대해 포승그린파워의 자산 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국내는 바이오매스 발전, 해외는 인도네시아 수력 발전 자산 추가 확보를 통해 신재생 발전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앞서 LX인터내셔널은 인도네시아, 오만, 중국 등 해외 투자를 통해 이미 민자발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신재생 발전인 인도네시아 하상 수력발전 사업은 전력구매계약, 발전소 건설 및 운영에 이르는 사업의 전 과정을 LX인터내셔널이 주도했으며, 생산된 전력은 30년 장기 구매계약을 통해 인도네시아 국영 전력회사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 ‘미래유망에너지분야핵심사업자’로도약…중장기전략방향설정

한편 LX인터내셔널은 최근 ‘미래 유망 에너지 분야 핵심 사업자’로 도약하며, ‘신사업 창출을 통해 LX그룹 성장에 기여’하는 것을 회사의 중장기 전략 방향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니켈과 더불어 신재생 발전을 전략사업의 하나로 육성하고 있다. 바이오매스 및 수력 중심의 국내외 자산 투자를 확대하여 ESG 확산에 기여함은 물론 안정적 수익원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미래 수익 기반 추가 확보를 위해 친환경 소재, 물류센터 개발/운영 등 LX그룹 사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신규사업 및 투자 안건을 지속 발굴하고, 적극적인 M&A도 검토한다. 탄소저감 및 자원순환 사업 수익화를 통해 해당 분야 육성 가능성도 모색 중이다

지난 3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한국유리공업 인수 건은 현재 관계기관의 승인 절차가 진행 중이다. 앞서 지난해에는 생분해 플라스틱(PBAT) 합작법인에 투자했으며, 올 2월에는 부산 친환경 물류센터 개발 및 운영 사업에 투자하는 등 신규 수익원 발굴을 지속하고 있다.

[참고 사진]

경기도 평택시 소재 포승 바이오매스 열병합 발전소 전경

Hits: 1279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